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슈

제철에 먹으면 더욱 맛있는 4월 제철 해산물

제철에 먹으면 더욱 맛있는 4월 제철 해산물 



꽃이 하나둘씩 폈다가 지고 있는 봄입니다. 

뭐든 제철에 먹으면 맛있겠지만, 제철에 먹으면 더욱 맛있는 것은 해산물인 것 같습니다. 





4월에 먹으면 더욱 맛있는 4월 제철 해산물이 몇 가지 있는데요. 오늘은 4월 제철 해산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쭈꾸미 




쭈꾸미는 몸통에 8개의 팔이 달려있어 낙지와 비슷하지만 크기가 20cm 되는 작은 해산물입니다. 크기는 낙지보다 작지만 타우린 성분은 낙지보다 더 많이 들어 있어 대표적인 4월 제철 해산물입니다. 


타우린 성분은 인체 조직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주고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또 쭈꾸미 먹물에는 일렉신 성분이 풍부해서 암세포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해주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쭈꾸미는 저지방, 저칼로리, 고단백 음식으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2) 바지락 





수많은 조개 중에서 가장 시원한 맛을 내는 바지락은 단백질이 풍부한 대신 지방과 열량이 낮게 들어 있어 다이어트할 때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바지락에는 비타민, 칼슘, 엽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가득 들어 있어 빈혈과 성인병 예방에 좋고 피로 회복, 신진 기능 향상, 뼈 건강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바지락은 흔한 조개이지만 1년 내 수확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4월이 제철이고 주 산란기인 7월 초순부터 8월 중순까지는 독이 있어 채집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3) 참다랑어 





참다랑어는 참치라고도 불리는 생선으로 DHA, EPA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바다의 닭고기라고 불립니다. 


참다랑어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역시 다이어트에 좋고요, 칼슘이나 비타민 등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 또한 많이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참다랑어는 혈관 내 노폐물 및 찌꺼기를 외부로 배출시켜주는데 효과가 있고 동맥경화와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4) 미더덕 





미더덕은 멍게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크기는 멍게보다 작습니다. 물에 사는 더덕과 닮은 것이라고 해서 미더덕이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하네요. 


미더덕은 향미와 씹는 느낌이 독특하여 음식 재료로 많이 쓰이는데요. 열량과 콜레스테롤을 적게 포함하면서 비타민, 엽산, 철분, 고도 불포화 지방산인 EPA, DHA 등 풍부한 영양소가 들어가 있어 몸에도 좋은 해산물입니다. 





특히 4월에 수확한 것이 제일 맛있는 4월 제철 해산물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4월 제철 해산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제일입니다. 좋은 음식 챙겨 먹고 건강 잘 지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