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슈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봄나물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봄나물 


지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외출이 많지 않은데요. 

밖은 이미 봄이 왔습니다. 여기저기 꽃도 피고 있는데요. 





봄에는 맛도 영양도 풍부한 봄나물이 많이 나오는 시기입니다. 봄 제철 음식 상큼한 봄나물을 먹으면 기분도 상쾌해지는데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건강에 더 신경 쓰이는 이때, 건강에도 도움이 되고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봄나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 냉이 


특유의 향긋한 향이 나는 냉이는 봄의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냉이는 단백질 함량이 높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많아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소화액을 분비시켜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요, 채소 중 칼슘과 철분도 풍부합니다. 


냉이는 밥에 넣어해 먹거나 국, 찌개, 샐러드, 볶음, 튀김 등 여러 가지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 두릅 


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으로,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입니다. 


두릅에는 땅두릅과 나무 두릅이 있는데, 땅두릅은 4∼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 나무 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합니다. 





두릅에는 단백질이 많고 지방, 당질, 섬유질, 인, 칼슘, 철분, 비타민과 사포닌이 들어 있어 혈당을 내리고 혈중 지질을 낮추어 주므로 당뇨병, 신장병, 위장병에 좋습니다. 


두릅은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는 두릅초회, 두릅 무침, 두릅전 등으로 해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 달래 


톡 쏘는 매운맛과 향이 있는 달래는 알리신이란 성분을 가지고 있어 원기회복과 자양강장 효과가 있습니다. 


예전엔 이른 봄에만 만날 수 있었지만 지금은 하우스 재배가 일반화되어 사시사철 맛볼 수 있죠. 





달래에는 비타민 A, B1, B2, C 등이 골고루 들어 있어 식욕을 돋우고 피부를 맑게 해주는 미용식품이고 칼슘이 많아 빈혈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 비타민 C는 삶으면 파괴될 수 있으나 식초를 곁들이면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달래는 달래 간장, 달래 오이무침, 달래부추 샐러드 등으로 요리해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 쑥 


쑥은 단군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역사가 오래되었는데요. 


시네올이라는 정유 성분이 특유의 향을 내고, 이 성분은 체내의 유해 세균 성장을 억제하고 면역과 해독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몸을 따듯하게 해 줘 감기, 냉증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쑥엔 비타민 A, B, C, 칼슘, 엽록소,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고, 이중 비타민 A는 우리 몸의 면역력과도 관련이 있어 먹으면 쑥을 몸에 좋습니다. 


쑥은 쌀과 섞어 떡을 만들어 섭취하면 쌀에 부족한 지방, 섬유소, 칼슘 등을 보완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대부분 떡을 해 먹죠. 그리고 브로콜리와 함께 섭취하면 무기질을 보강해 주며 검은콩, 당귀, 생강, 국화, 율무 등이 서로 잘 맞아 건강에 이로움을 준다고 합니다.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 씀바귀 


쌉쌀한 맛이 특징인 씀바귀는 독특한 향과 맛 때문에 뿌리와 어린순을 나물로 먹습니다. 


이 쓴맛은 이눌린이란 성분이 만들어내는 것인데,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장기능을 튼튼하게 하고 정신을 맑게 해 주며 부스럼, 기침에도 효과적입니다. 





하루 정도 물에 담가 두면 쓴맛이 우려내지고, 생채, 김치, 전 등을 해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금 먹기에 좋은 봄 제철 음식 봄나물을 알아보았는데요. 건강한 음식 잘 챙겨 먹고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기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