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슈

미세먼지 지혜롭게 이기는 방법

미세먼지 지혜롭게 이기는 방법

 

 

 

전국적으로 미세먼지지수가 높아 최근 주의보가 발령된 지역이 늘고 있습니다. 대기가 정체되면서 내륙에 연무가 계속되는 가운데 중국발 스모그까지 겹쳐서 평소보다 5배 가까이 미세먼지가 늘었다고 합니다. 가을의 파란 하늘은 간데 없고 하늘이 온통 뿌연 미세먼지로 가득하네요.ㅜㅜ

미세먼지에는 각종 중금속들이 들어있어 몸속에 많이 쌓일경우 각종 호흡기질환, 혈액과 폐에 염증 등을 일으키고 피부트러블, 알레르기, 눈병 등의 증상이 쉽게 나타난다고 해요.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가 81~129인 '약간 나쁨'일 경우 호흡기 및 심혈관질환자는 가급적 야외활동을 자제해야하며, 이러한 경우 장시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만성기관지염 발병률 증가, 폐 기능 손상. 호흡기 질환자나 병약자, 노인의 사망 증가 등의 영향이 있습니다. 121~200인 '나쁨'일 경우에는 실내에서도 아예 창문을 닫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미세먼지 지혜롭게 이기는 법 >>

 

첫번째, 실외활동을 자제해야하며, 외출 시 황사마스크 착용, 외출 후 양치질과 샤워하기, 손 자주 씻기 등이 있습니다.외출 후에는 머리도 감아주는 것이 좋으며 인공눈물로 눈을 세척하고 소금이나 식염수로 기관지를 세척하는 것도 좋습니다.

 

        

 

두번째,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기관지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 소변으로 배출해주는 물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K와 독소 배출에 효과적인 칼륨이 풍부한 해조류(미역. 다시마. 톳 등),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켜 폐질환의 증상인 호흡곤란을 개선하는 고등어 등이 손꼽히며 이 외에도 녹차, 배,마늘,녹황색 채소 등이 있습니다.

 

 

세번째, 공기청정기가 있다면 공기청정기를 작동시키고 환기를 시킬 때는 선풍기를 작동해 기류를 한쪽으로 흐르게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네번째, 청소할 때는 청소기의 사용보다 물걸레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분무기로 물을 뿌려 먼지를 잡아준 후 걸레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미세먼지의 영향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것 같습니다.

 언제 또 다시 찾아올지 모를 미세먼지 지혜롭게 이기는 방법을 실천하셔서 건강을 지키세요.^^